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개발Developing Educational Model for Facilitating Early Childhood Teachers’ Ethical Perception
- Authors
- 조형숙
- Issue Date
- Aug-2012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teachers’ professional ethics;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교직 윤리; 유아 교사 교육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6, no.4, pp 373 - 394
- Pages
- 22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16
- Number
- 4
- Start Page
- 373
- End Page
- 39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475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의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직윤리 관련 문헌과 유아교사의 윤리적 딜레마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전문가 협의회를 개최하여 예비교사 및 현지교사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직윤리 의식 함양 교육과정 모형은 교직윤리의 의미에 대한 인식제고, 교직윤리 의식 개선, 도덕적 추론 능력 증진 및 반성적 사고 능력 증진을 세부 목표로 하여 유아교사의 윤리와 유아, 유아교사의 윤리의 가정, 유아교사의 윤리와 동료, 유아교사의 윤리와 지역사회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세부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과정은 문제 중심 학습 접근법을 기초로 하였다. 이를 예비 교사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안으로 구성하여 실행해 보면서 모형의 실용적 가능성을 점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교사 교직윤리 교육 모형은 예비교사양성과정의 유아교사론 등의 교과목, 현직교사를 위한 직무연수 및 승급교육 등의 맥락에 적합하게 변형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47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