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플랫폼 기반 OSMU(One Source Multi Use) 체계를 위한 스토리텔링 변환 방안Design of Storytelling Converting Process for OSMU(One Source Multi Use) System based on the Platform Type

Authors
이승하주희엽김서린
Issue Date
2012
Publisher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Keywords
storytelling; game business; OSMU; SNG; platfrom; semiotics; sims; 스토리텔링; 게임비즈니스; 기호학; 플랫폼; 심즈
Citation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25, no.2, pp 25 - 32
Pages
8
Journal Title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25
End Page
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559
ISSN
1976-6513
Abstract
PC 패키지 게임 <Sims3>와 소셜네트워크게임(SNG) <Social Sims>의 스토리텔링을 그레마스의 기호학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다차원적 접근이 요구되는 게임 스토리텔링 과정을 표면, 표층, 심층층위와 같이 3가지로 구분하였다. 표면과 표층층위의 스토리텔링은 ‘행동자 모델’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심층층위의 스토리텔링은 상호작용성을 기준으로 다시 세분하고 ‘기호학 사각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PC 플랫폼 기반의 <Sims3>가 가지는 ‘외적 창조적’ 상호작용성이 SNG <Social Sims>에서는 ‘내적 해석적’ 상호 작용성으로 변환되었고, 스토리텔링 논리 역시 ‘전능적 서사’에서 ‘사회적 서사’로 전환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콘텐츠가 새로운 플랫폼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스토리텔링 전환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ung Ha photo

Lee, Seung Ha
예술대학 (문예창작)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