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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인증수련활동 효과성 척도 개발 Ⅱ - 건강·보건활동영역과 자기계발활동영역을 중심으로Development of a Youth Accredited Activity Effectiveness Scale Ⅱ: Health activity and Self-Development Activity

Authors
임영식문성호정경은진은설윤동엽박승곤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Youth; Youth Accredited Activity; Effectiveness Scale of Youth Accredited Activity; 청소년; 인증수련활동; 건강·보건활동; 자기계발활동; 효과성 척도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19, no.6, pp 339 - 358
Pages
20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19
Number
6
Start Page
339
End Page
3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572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인증수련활동의 9개 영역 가운데 영역별 효과성 척도 개발에서 누락되었던 2개 영역인 건강·보건활동 영역과 자기계발활동 영역의 객관적인 효과성 측정을 위한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에 선행연구들과 인증수련활동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분석을 통해 영역별 구성개념과 1차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1차 예비문항 가운데 전문가의 내용타당도와 청소년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문항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pilot 테스트를 실시하여 건강·보건활동 47문항, 자기계발활동 영역 42문항을 개발하였다. 이어 예비척도를 가지고 청소년 수련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 총 4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된 결과는 문항스크린(기술통계치, 신뢰도 등),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순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모형적합도 지수가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념 신뢰성과 AVE를 확인하고, 하위요인들 간의 변별타당성을 확인하는 과정까지 거쳤다. 최종적으로 건강·보건활동 영역 척도 15문항(건강추구 4문항, 안전관리 4문항, 긍정적 사고 4문항, 건강효능감 3문항), 자기계발활동 영역 척도 16문항(문제해결능력 4문항, 도덕성 4문항, 타인존중 3문항, 자기존중 5문항)을 완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의의 및 한계,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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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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