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직무분석을 통한 교원의 적정 업무량 산정 방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영수-
dc.contributor.author김숙이-
dc.contributor.author김이경-
dc.contributor.author김민희-
dc.date.available2019-08-23T02:04:50Z-
dc.date.issued2012-01-
dc.identifier.issn1738-725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6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원의 직무를 실증적, 체계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교원의 적정 업무량을 산정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교원의 직무에 대한 분류를 토대로 교원의 업무량을 산정하기 위한 조사서를 개발한 후 2010년도 교원업무경감 시범학교로 선정된 총 9개 초‧중‧고등학교 4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기반하여 교원의 연간 총 업무량 및 업무가동률, 그리고 교원의 배경변인에 따른 업무량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 1인당 연간 평균 업무량은 1,659시간이고 업무가동률은 95.2%로 나타나 개인이 수행하기에 부담될 정도의 양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직무수행 내용을 볼 때, 학습지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나(55.9%), 교무행정업무의 비중도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고(21.7%), 특히 소규모 학교, 중학교, 부장교사, 비담임교사의 교무행정업무 수행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터하여 교원 업무량 기준, 교육지원활동 수행을 위한 필요 보조인력 지원 기준안을 학교급 및 학교 규모별로 제시하는 한편, 향후 교원 업무 경감 및 교사업무 불만족 요인 해소 등에 연구 결과가 주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2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원교육학회-
dc.title직무분석을 통한 교원의 적정 업무량 산정 방안-
dc.title.alternativeEstimating teachers' appropriate workload based on job analysi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4211/tjkte.2012.29.2.39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원교육연구, v.29, no.2, pp 397 - 420-
dc.identifier.kciidART00167710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2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97-
dc.citation.title한국교원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9-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77102-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교원 직무분석-
dc.subject.keywordAuthor교원 업무량-
dc.subject.keywordAuthor교원 업무 경감-
dc.subject.keywordAuthor초중등 교원-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 job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workload-
dc.subject.keywordAuthornon-teaching duties-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Ee Gyeong photo

Kim, Ee Gye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