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분석을 통한 교원의 적정 업무량 산정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영수 | - |
dc.contributor.author | 김숙이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이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희 | - |
dc.date.available | 2019-08-23T02:04:50Z | - |
dc.date.issued | 2012-01 | - |
dc.identifier.issn | 1738-725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60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교원의 직무를 실증적, 체계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교원의 적정 업무량을 산정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교원의 직무에 대한 분류를 토대로 교원의 업무량을 산정하기 위한 조사서를 개발한 후 2010년도 교원업무경감 시범학교로 선정된 총 9개 초‧중‧고등학교 4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기반하여 교원의 연간 총 업무량 및 업무가동률, 그리고 교원의 배경변인에 따른 업무량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 1인당 연간 평균 업무량은 1,659시간이고 업무가동률은 95.2%로 나타나 개인이 수행하기에 부담될 정도의 양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직무수행 내용을 볼 때, 학습지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나(55.9%), 교무행정업무의 비중도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고(21.7%), 특히 소규모 학교, 중학교, 부장교사, 비담임교사의 교무행정업무 수행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터하여 교원 업무량 기준, 교육지원활동 수행을 위한 필요 보조인력 지원 기준안을 학교급 및 학교 규모별로 제시하는 한편, 향후 교원 업무 경감 및 교사업무 불만족 요인 해소 등에 연구 결과가 주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 |
dc.title | 직무분석을 통한 교원의 적정 업무량 산정 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Estimating teachers' appropriate workload based on job 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4211/tjkte.2012.29.2.39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29, no.2, pp 397 - 420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7710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42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97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77102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원 직무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원 업무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원 업무 경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중등 교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job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workload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n-teaching du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