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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교육의 “한문교과”와 대학 교양 과정의 “한문·한자교육” 연계성 연구Study on the linkages of the "Chinese" secondary education, curriculum and liberal arts college "Chinese·Chinese character" education

Authors
신현규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교양교육; 한문교육; 한자교육; 중등교육; 연계성; 고전교육; 한자; 한문; liberal education; Chinese education; Chinese character education; secondary education; linkages; classical education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7, no.2, pp 137 - 168
Pages
32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7
Number
2
Start Page
137
End Page
1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736
ISSN
1976-3212
Abstract
이 글은 중등교육의 “한문교과”와 대학 교양과정의 “한문·한자교육”의 연계성을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대학의 교양한문은 ‘한자’의 지식적 측면만 고려한 것이 아니라 ‘한문’으로 쓰인 수많은 문헌의 가치와 그것이 주는 영향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최근 한자교과의 활성화는 한문 교과와의 상호보완이나 문자학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같은 교수자 집단 내부의 학문적 요구에 의해 유발된 것이 아니다.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위상의 추락과 대학 교육의 대중화 등으로 대학생들의 한자 능력은 갈수록 떨어지는 데, 반해 대학 입시 제도의 변화와 취업 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해 한자 학습의 필요성은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대학의 한자교육은 사교육 시장에 내맡겨졌던 학습자의 일부라도 제도권 교육으로 되돌리고, 일정한 학문적 수준을 갖춘 교육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순기능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교양 한문 교육의 초점은 초·중등 교육의 부실로 인해 기초 한문 지식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한문 교육을 실시할 것인가가 되어야지, 한문 교육이 아닌 한자 교육 중심의 교양교육을 구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서는 안 될 것이다. 이것은 한자 교육을 통한 교양교육이 불가능하다든가 한자 교육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고전을 통한 한문 교육이 교양 교육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면 그러한 교육이 어떻게 가능할까를 고민하는 것이 바람직한 태도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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