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An Analysis of the Status and Teachers' Awareness of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 Authors
- 지성애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환경교육; 유치원 교사의 인식; 유아환경교육 실태; 유아환경교육 교수효능감;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early childhood teachers' awareness; status of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teaching efficacy of environment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6, no.2, pp 5 - 29
- Pages
- 25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5
- End Page
- 2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773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유아 환경교육 이해와 효과적 운영에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다. 환경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전문가 집단, 유치원 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연구도구인 설문지를 개발한 후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 ‘환경교육에 대한 교수효능감’, ‘환경교육 실태’, ‘환경교육에 대한 요구’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 교사 214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카이검증, t-검증, 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집단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Scheffé 검증을 통해 추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환경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과 실태는 유치원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77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