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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 중학생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The Propensity for Conspicuous Consump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s
이형실이은정
Issue Date
2004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과시소비성향(propensity for conspicuous consumption); 청소년 소비자(adolescent consumers); 자아존중감(self-esteem); 과시소비성향(propensity for conspicuous consumption); 청소년 소비자(adolescent consumers); 자아존중감(self-esteem)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6, no.4, pp 167 - 176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67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824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남녀 중학생의 과시소비성향 수준을 알아보고 과시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을 검증하여 청소년의 소비생활을 분석함으로써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건전한 청소년 소비문화의 형성을 위한 청소년소비자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중학교 2학년 남녀학생 5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 중학생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은 중간정도로 나타났다. 과시소비성향의 하위영역인 지위인식적 과시소비성향, 브랜드지향적 과시소비성향, 수입품지향적 과시소비성향도 중간정도로 나타났으나 유행지향적 과시소비성향은 약간 높았다. 둘째,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남학생의 과시소비성향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은 또래집단과 대중스타, 자아존중감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소비자는 또래집단과 대중스타의 영향을 많이 받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과시소비성향이 높았다.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 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또래집단과 대중매체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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