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도덕적 교양교육에서 교과 이미지 구성과 상상력의 기능에 관한 연구Study on formation of study course image and function of imagination in moral liberal education

Authors
홍경남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도덕적 교양교육; 교과 이미지; 도덕적 세계상; 존 듀이; 극적 시연; 상상력; Moral liberal education; Study course image; Moral image of world; John Dewey; Dramatic rehearsal; Imagination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3, no.3, pp 211 - 228
Pages
18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211
End Page
2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065
ISSN
1976-3212
Abstract
교양교육으로서 도덕 교육은 특정한 도덕 규칙이나 가치를 가르치거나 전수하는 일이 아니라, 다양한 교양 교과를 통하여 인간으로서 겪거나 행해야만 하는 것들의 의미를 간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인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도덕적’ 교양교육이라는 말로 칭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도덕적 교양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교육과 구체적인 인간 삶을 연결해줌으로써 여러 교과들에 대한 학습 의욕 내지는 열망을 키워줄 있는 교과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교과 이미지 형성이 왜 필요하고 중요한 것인지에 관해서는 도덕 이론과 ‘도덕적 세계상’의 관계를 유비로 하여 알아볼 수 있다. 도덕 이론의 구축 내지는 도덕성 함양에서 도덕적 세계상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덕은 적어도 그것이 적용되는 세계상과 일관적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도덕 이론의 정초 및 그 적용에서 전제되거나 귀결되는 세계상의 형성이 중요한 것이라면, 그 확장이라고 볼 수 있는 도덕적 교육에서도 교과 이미지 형성은 극히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교육이 삶과 유리된 것이 아니라 삶을 제대로 반영하는 것이려면, 삶의 터전인 세계의 이미지가 우선적으로 교육에 자리하고 있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가장 도덕적인 교육은 삶을 가장 잘 반영하면서 다양한 삶의 측면과 관계를 맺는 교육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취지의 교과 이미지 형성은 어떻게 이뤄져야 할까? 이는 끊임없이 교과와 삶이 맺고 있는 관계, 교과와 교과가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한 강조와 논의가 되풀이하여 이뤄지는 방식일 수밖에 없다. 특히 문학이나 예술이 주제가 되는 교과에서는 교육일반과 인간 삶이 맺고 있는 관계를 문학이나 예술 텍스트가 자아낼 수 있는 심미적 경험의 정수에 기초하여 드러낼 수 있어야만 한다. 요컨대 도덕 이론에서 세계상의 의미를 확인하고 그에 기초하여 도덕적 교육에서 교과 이미지 형성의 중요성을 논증하며, 이런 이미지 형성을 가능케 하는 상상력의 기능을 함께 조명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Kyung Nam photo

Hong, Kyung Nam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