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차이의 정체성’을 위한 이주노동자 미디어교육 연구 - MWTV 미디어교육 참여 이주노동자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f Migrant Worker Media Education for the Identity of Difference

Authors
강진숙이은비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Identity; Migrant worker; Media education; Multicultural education; Media competence; 정체성; 이주노동자; 미디어교육; 다문화교육; 미디어능력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16, no.3, pp 139 - 162
Pages
24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139
End Page
1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112
DOI
10.24159/joec.2010.16.3.139
ISSN
1598-9283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차이의 정체성'을 위한 이주노동자 미디어교육을 탐구하여 이주노동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미디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이론적 논의로서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들을 검토한 후 이주노동자 미디어교육 현황 및 선행연구들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는 이주노동자 미디어교육이 한국 사회로의 동화가 목표가 아닌 이주노동자 정체성을 확인하고 문화적 차이와 특수성을 긍정적으로 발현할 수 있는 실천적 방법으로 조명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주노동자의 방송 MWTV(Migrant Worker TV)의 이주노동자 미디어교육인 'MWTV 영상아카데미' 사례를 중심으로 미디어교육 교사와 학습자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 분석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Jin Suk photo

Kang, Jin Suk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