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멀티미디어 기반 문제중심학습 환경에서 스캐폴딩 설계원리 탐색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for Scaffolding Problem-based Learning in a Multimedia-based Learning Environment

Authors
송해덕신서경
Issue Date
Aug-2010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Problem-based learning; scaffolding; multimedia; instructional design; 문제중심학습; 스캐폴딩; 멀티미디어; 교수설계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18, no.3, pp 149 - 164
Pages
16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149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239
ISSN
1229-8379
Abstract
문제중심학습은 비구조화된 과제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학습자들에게 인지적·메타인지적 곤란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내면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캐폴딩이 요구된다. 특히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환경의 경우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원들이 이러한 스캐폴딩을 지원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한 스캐폴딩 전략이 고안될 필요가 있다. 스캐폴딩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학습자의 문제해결지원을 위해 개념적, 전략적, 메타인지적 스캐폴딩이 사용될 수 있다고 제시한다. 이러한 스캐폴딩은 문제중심학습의 학습과정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문제중심학습의 학습과정 단계에 따라 활용될 수 있는 스캐폴딩 유형과 사례를 검토한 후, 문제표상,해결책개발, 해결책 검토 및 평가의 단계별로 효과적인 스캐폴딩 설계원리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성공적인 문제중심학습을 위해 문제해결과정의 각 단계별로적용할 수 있는 스캐폴딩 설계원리들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Hae-Deok photo

Song, Hae-D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