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놀이치료를 통한 부적응 유아와 교사의 변화: 교실상황을 중심으로Exploration of Changes in Maladjusted Child and Teacher through Kinder Therapy

Authors
김태인조형숙
Issue Date
Jun-2009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교사놀이치료(Kinder Therapy)부적응 유아(inadaptable children); 교사놀이치료(Kinder Therapy)부적응 유아(inadaptable children)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4, no.3, pp 51 - 78
Pages
28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51
End Page
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288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놀이치료를 통한 부적응 유아의 변화와 교사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만 5세 남아와 담임교사, 연구자였다. 자료 수집은 2008년 3월 20일부터 2008년 9월 16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자는 교실 참여 관찰 및 연구 참여자와 면담을 하였다. 또한 유아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남아에게 K-WISC-Ⅲ, BGT, SCT, HTP, KFD, K-PIC, 교사에게 또래 간 사회성 평가도구, 교사-유아 관계 척도를 실시하였다. 교사놀이치료를 실시하는 동안 부적응 유아와 교사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부적응 유아의 지적, 정서적 어려움이 해결되었고, 또래 간 사회성이 증가되었으며, 교사와의 관계와 유치원 생활에서 긍정적 변화를 나타내었다. 또 교사는 부적응 유아와의 관계가 증진된 모습을 보여주었고, 다른 유아들과의 관계 및 교수 행동의 긍정적 변화, 자기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부적응 유아와 교사의 교실 상황에서의 변화를 위해 교사놀이치료를 실시한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