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놀이치료를 통한 부적응 유아와 교사의 변화: 교실상황을 중심으로Exploration of Changes in Maladjusted Child and Teacher through Kinder Therapy
- Authors
- 김태인; 조형숙
- Issue Date
- Jun-2009
- Publisher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교사놀이치료(Kinder Therapy)부적응 유아(inadaptable children); 교사놀이치료(Kinder Therapy)부적응 유아(inadaptable children)
- Citation
- 열린유아교육연구, v.14, no.3, pp 51 - 78
- Pages
- 28
- Journal Title
- 열린유아교육연구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51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288
- ISSN
- 1226-8119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놀이치료를 통한 부적응 유아의 변화와 교사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만 5세 남아와 담임교사, 연구자였다. 자료 수집은 2008년 3월 20일부터 2008년 9월 16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자는 교실 참여 관찰 및 연구 참여자와 면담을 하였다. 또한 유아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남아에게 K-WISC-Ⅲ, BGT, SCT, HTP, KFD, K-PIC, 교사에게 또래 간 사회성 평가도구, 교사-유아 관계 척도를 실시하였다. 교사놀이치료를 실시하는 동안 부적응 유아와 교사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부적응 유아의 지적, 정서적 어려움이 해결되었고, 또래 간 사회성이 증가되었으며, 교사와의 관계와 유치원 생활에서 긍정적 변화를 나타내었다. 또 교사는 부적응 유아와의 관계가 증진된 모습을 보여주었고, 다른 유아들과의 관계 및 교수 행동의 긍정적 변화, 자기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부적응 유아와 교사의 교실 상황에서의 변화를 위해 교사놀이치료를 실시한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