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연령집단 구성에 따른 유아의 의사소통전략과 사회적 행동-쌓기놀이를 중심으로-A study of young children’s communication strategies and social behaviors in same-age versus mixed-age groups during block play

Authors
지성애김치곤이경희강현아신수경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동일연령집단; 혼합연령집단; 의사소통전략; 사회적 행동; same age group; mixed age group; communication strategy; social behavior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29, no.3, pp 23 - 47
Pages
25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3
Start Page
23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292
DOI
10.18023/kjece.2009.29.3.002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연령집단 구성에 따라 쌓기놀이 상황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의사소통전략과 사회적 행동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비교․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3세 유아 60명, 5세 유아 60명, 총 120명이었다. 동일연령 30집단(3세 15집단, 5세 15집단, 각 집단은 동일연령 4명으로 구성), 혼합연령 30집단(각 집단은 3세 2명, 5세 2명으로 총 4명 구성)을 쌓기놀이에 참여하도록 한 다음, 쌓기놀이에서 발생하는 유아의 의사소통전략과 사회적 행동을 관찰한 후 수집된 자료는 t-검증을 통해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3세와 5세 동일연령 집단과 혼합연령 집단 사이의 의사소통전략 및 사회적 행동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