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JT(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를 활용한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 모형개발 기초연구Fundamental study on an induction training program for beginning kindergarten teachers using S-OJT(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
- Authors
- 이경진; 김낙흥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S-OJT(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 Beginning Kindergarten Teacher; Induction Program; S-OJT;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9, no.4, pp 283 - 307
- Pages
- 25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9
- Number
- 4
- Start Page
- 283
- End Page
- 30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582
- DOI
- 10.18023/kjece.2019.39.4.012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치원에 처음 입문한 초임교사가 유치원 조직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추어 실천적인 전문성을 증진하기 위하여 S-OJT를 활용하여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의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의 모형개발을 위하여 목적표집한 원장 및 경력교사와 초임교사에게 요구도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국내외 입문교육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입문교육 모형의 초안을 구성하고 HRD 전문가의 1차 자문을 받아 수정 모형을 구성하였다. 교사 및 기관(유치원)의 협의와 HRD 전문가의 2차 자문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S-OJT를 활용한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 모형을 개발하였다. 입문교육의 목적은 유치원 초임교사의 역량을 증진하는 것이며 네 가지 하위목표를 설정하였다. S-OJT를 활용한 초임교사 입문교육 실행단계는 입문교육 실행여부결정, 교육요구 내용 도출, 교육 훈련가 선정 및 양성, 교육 모듈 구성, 입문교육 실시, 입문교육 평가의 여섯 단계로 구성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58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