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OJT(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를 활용한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 모형개발 기초연구Fundamental study on an induction training program for beginning kindergarten teachers using S-OJT(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

Authors
이경진김낙흥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S-OJT(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 Beginning Kindergarten Teacher; Induction Program; S-OJT;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9, no.4, pp 283 - 307
Pages
25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9
Number
4
Start Page
283
End Page
3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582
DOI
10.18023/kjece.2019.39.4.012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에 처음 입문한 초임교사가 유치원 조직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추어 실천적인 전문성을 증진하기 위하여 S-OJT를 활용하여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의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의 모형개발을 위하여 목적표집한 원장 및 경력교사와 초임교사에게 요구도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국내외 입문교육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입문교육 모형의 초안을 구성하고 HRD 전문가의 1차 자문을 받아 수정 모형을 구성하였다. 교사 및 기관(유치원)의 협의와 HRD 전문가의 2차 자문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S-OJT를 활용한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 모형을 개발하였다. 입문교육의 목적은 유치원 초임교사의 역량을 증진하는 것이며 네 가지 하위목표를 설정하였다. S-OJT를 활용한 초임교사 입문교육 실행단계는 입문교육 실행여부결정, 교육요구 내용 도출, 교육 훈련가 선정 및 양성, 교육 모듈 구성, 입문교육 실시, 입문교육 평가의 여섯 단계로 구성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k Heung photo

Kim, Nak He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