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다문화감수성과 인지능력, 언어능력, 정서능력,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분석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among Multicultural Sensitivity, Cognitive Ability, Language Ability, Emotional Ability, and Self-esteem of Children

Authors
지성애이동은연규승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다문화감수성; 인지능력; 언어능력; 정서능력; 자아존중감; Multicultural Sensitivity; Cognitive Ability; Language Ability; Emotional Ability; Sense of Self-esteem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0, no.2, pp 141 - 160
Pages
20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141
End Page
1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618
DOI
10.22154/JCLE.20.2.7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다문화감수성과 인지능력, 언어능력, 정서능력,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총 200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63.55개월이었다. ‘다문화감수성’, ‘K-ABC-Ⅱ’, ‘REVT’, ‘BPI’, ‘자아존중감’ 검사도구들을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상관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다문화감수성과 인지능력, 언어능력, 정서능력, 자아존중감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유아의 인지능력은 유아의 다문화감수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고, 언어능력, 자아존중감은 추가적인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