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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평가 유형이 평가자 및 피평가자의 역할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Peer Evaluation Method on the Role of Evaluators and Appraisees

Authors
황희선
Issue Date
2019
Publisher
중앙어문학회
Keywords
peer evaluation; holistic scoring method; analytic scoring method; evaluator; appraiser; general class for presentation; foreign students; 동료평가; 총체적 평가; 분석적 평가; 평가자; 피평가자; 교양 발표 수업; 외국인 대학생
Citation
어문론집, v.78, pp 477 - 506
Pages
30
Journal Title
어문론집
Volume
78
Start Page
477
End Page
50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637
DOI
10.15565/jll.2019.06.78.477
ISSN
1229-6406
Abstract
이 연구는 동료평가 문항에 따라 평가자와 피평가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점을 실제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외국인 대학생의 교양 발표 수업에서, 동료평가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며 동료평가가 자신이 평가자나 피평가자의 역할을 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인식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평가자 역할일 때 (ㄱ)분석적 평가 유형의 선호도가 높았는데, 학생들은 본 인들이 평가를 담당하는 한 사람으로서, 어떠한 이유 때문에 그 점수를 받게 되었는지를 작성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그 점수를 받게 된 이유’, 즉 ‘감점’ 의 이유를 찾는 것이 발표를 듣는 동안 집중하는 이유였다. 피평가자 역할일 때 (ㄴ)총체적 평가 유형의 경우 평가 점수를 내기 위해 발표를 듣는 것이 아니므로 스스로가 발표 내용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듣게 된다고 밝혔다. 즉 발표를 들으면서 ‘평가자’의 역할에만 초점을 두어 발표를 듣는 것보다는 ‘평가자’이기는 하지만 발표를 듣고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 (ㄱ)분석적 평가 유형의 평가 문항에 비해 (ㄴ)총체적 평가 유형의 평가지에서 더 많이 드러났 다. 동료평가를 하는 목적은, 발표를 듣는 중에 수업에 더욱 참여하게 하고 발 표 조의 발표 내용을 듣는 학생들에게 좀 더 정확하게 이해시키고자 하는 데에 있으므로, 실제 학생들에게는 (ㄴ)총체적 평가 유형의 평가지를 작성하는 시간이 보다 유익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동료평가 유형이 평가자와 피평가자 역할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내었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외국인 대학생 발표 수업의 적절한 동료평가 유형(문항)의 개발에 대해서는 후속 연구로 미루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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