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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아동의 시지각협응능력 측정 및 감각통합치료를 위한 HCI 프로그램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CI Program for Visual Sense Coordination Ability Measuring and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 Disabilities

Authors
손남숙이장한이현진이숙희서동수
Issue Date
Sep-2006
Publisher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Keywords
발달장애; 시지각협응능력; 감각통합치료; HCI 프로그램; Development Disabilities; Visual Sense Coordination Ability; Sensory Integration Therapy; HCI Program
Citation
정서·행동장애연구, v.22, no.4, pp 55 - 79
Pages
25
Journal Title
정서·행동장애연구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55
End Page
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696
ISSN
1226-4415
Abstract
본 연구는 인간과 컴퓨터 시스템 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HCI 기술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발달장애아동의 시지각협응능력을 측정하여 발달장애아동의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 프로그램 개발과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아동은 서울시에 위치한 S아동병원에 내원하는 생활연령 만 6-8세의 발달장애로 진단받은 아동 8명을 선정하였으며 지능검사(KEDI-WISC), 사회성숙도 검사(SMS), 감각통합평가(SP) 인터뷰로 기초적인 아동의 인지기능 상태, 언어적 능력, 감각통합 능력을 파악한 후, 개발된 HCI(Human Computer Interface) 프로그램을 2005년 4월 1일부터 매주 2회 총 10회기를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HCI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발달장애아동과 동일한 연령의 일반유치원아동의 시지각협응능력에 대한 반응을 비교한 결과 의미 있는 차이가 있어 발달장애동의 진단적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감각통합치료는 상대적으로 적은 session(3-8회) 및 사용된 감각통합훈련 내용의 한계점으로 인해 양적 측정이 어려웠으나 HCI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발달장애아동의 감각통합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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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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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ang Han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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