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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또 소비자들의 구매동기가 로또 추첨 결과에 따른 정서적 경험에 미치는 영향The Study on Psychology experience of lottery consumption

Authors
박유진김재휘김형일
Issue Date
Jan-2004
Publisher
여가문화학회
Keywords
lottery consumption; lotto purchase motivation; emotional experience
Citation
여가학연구, v.2, no.2, pp 15 - 26
Pages
12
Journal Title
여가학연구
Volume
2
Number
2
Start Page
15
End Page
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830
ISSN
2233-817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로또구매의 특수한 소비 상황에서 로또소비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로또 구매행동을 결정하는 동기가 어떠한 차원들로 구성되는지 알아보고, 로또 소비 결과로 인해 소비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정서에 각각의 동기 차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로또를 구매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로또를 구매하지 않는 동기가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로또 비구매동기의 차원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조사 자료의 분석 결과, 로또 소비자들이 로또를 구매하게 되는 동기는 당첨금을 타려는 재화추구동기 외에도, 일상탈출, 취미/습관, 일시적 기분, 재미추구, 및 행운추구의 여섯 가지 요인의 차원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로또를 구매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의 비구매동기 요인으로는 가치추구, 불운신념, 실패회피, 기회부족, 재화부족, 체면추구 및 손실회피의 일곱 가지의 동기 차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여섯 가지 차원의 구매동기 요인들이 로또 낙첨에 따른 소비자들의 다양한 정서적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긍정적 정서인 만족에는 재미추구 동기요인이, 중립적 정서인 담담함에는 일상탈출 동기요인이 각각 영향을 미쳤으며, 분노/짜증 및 낙담/허탈의 두 가지 부정적인 정서적 반응 유형 모두에 재화추구, 일상탈출, 취미/습관의 동기가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정서반응의 유형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동기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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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Jae Hwi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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