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마음이론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Relations of Theory of Mind and Social Competence in School-aged Children
- Authors
- 양혜영; 김혜리; 김경미; 구재선; 정명숙; 박은혜
- Issue Date
- Mar-2008
- Publisher
-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발달심리학회
- Keywords
- 마음이론; 사회적 기술; 인기도; 공감; 정서; theory of mind; social skils; peer popularity; empathy; emotion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21, no.1, pp 31 - 47
- Pages
- 17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31
- End Page
- 4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886
- ISSN
- 1229-0718
- Abstract
- 본 연구는 마음이론, 사회적 행동, 인기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4, 6학년 아동 146명에게 마음읽기와 정서읽기 과제, 아동 사회적 기술 평가 척도, 또래평정법, 정서공감척도를 실시하였다. 마음읽기 과제는 마음이론을 구성하는 다양한 인지적 능력을, 정서읽기 과제는 사람의 얼굴표정에서 정서 인식하는 능력을 측정하였다. 초등학생의 사회적 기술은 공감능력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 그 다음 정서읽기, 마음읽기 순으로 정적 상관이 있었다. 마음이해와 관련 있는 공감능력은 사회적 기술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 그 다음 정서읽기, 마음읽기와 정적 상관, 부적합한 행동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 인기도는 사회적 기술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 그 다음 정서읽기, 공감능력 순으로 정적 상관이 있었지만 마음읽기와는 유의미한 관계가 없었다. 단계별 회귀분석을 한 결과 공감능력과 정서읽기가 사회적 기술을 예측하였고, 사회적 기술과 정서읽기가 인기도를 예측하였다. 즉 마음이해 관련 능력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기술을 설명하였고, 사회적 기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히 인식하는 능력이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