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마음이론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Relations of Theory of Mind and Social Competence in School-aged Children

Authors
양혜영김혜리김경미구재선정명숙박은혜
Issue Date
Mar-2008
Publisher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발달심리학회
Keywords
마음이론; 사회적 기술; 인기도; 공감; 정서; theory of mind; social skils; peer popularity; empathy; emotion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21, no.1, pp 31 - 47
Pages
17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31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886
ISSN
1229-0718
Abstract
본 연구는 마음이론, 사회적 행동, 인기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4, 6학년 아동 146명에게 마음읽기와 정서읽기 과제, 아동 사회적 기술 평가 척도, 또래평정법, 정서공감척도를 실시하였다. 마음읽기 과제는 마음이론을 구성하는 다양한 인지적 능력을, 정서읽기 과제는 사람의 얼굴표정에서 정서 인식하는 능력을 측정하였다. 초등학생의 사회적 기술은 공감능력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 그 다음 정서읽기, 마음읽기 순으로 정적 상관이 있었다. 마음이해와 관련 있는 공감능력은 사회적 기술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 그 다음 정서읽기, 마음읽기와 정적 상관, 부적합한 행동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 인기도는 사회적 기술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 그 다음 정서읽기, 공감능력 순으로 정적 상관이 있었지만 마음읽기와는 유의미한 관계가 없었다. 단계별 회귀분석을 한 결과 공감능력과 정서읽기가 사회적 기술을 예측하였고, 사회적 기술과 정서읽기가 인기도를 예측하였다. 즉 마음이해 관련 능력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기술을 설명하였고, 사회적 기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히 인식하는 능력이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o, Jai Sun photo

Koo, Jai Sun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