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의 시선이해 발달과 마음이론과의 관계Children's understanding of gaze-direction and its relation with theory of mind

Authors
김경미김혜리정명숙양혜영구재선차재연
Issue Date
Jun-2007
Publisher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발달심리학회
Keywords
시선이해; 마음의 표상적 이해; 마음이론; 틀린 믿음; gaze-direction; representational understanding of mind; theory of mind; false-belief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20, no.2, pp 1 - 16
Pages
16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888
ISSN
1229-0718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의 시선이해의 발달을 살펴보고 시선이해와 마음이론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특히 시선이해연구에서는 아동이 시선을 외부세계를 표상하는 내적 마음 상태와 관련시켜 이해하는지 알아보았다. 3세, 4세, 5세, 7세 아동 각각 20명씩 총 8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시선의 표상적 이해를 측정하기 위해 4종류의 시선응시과제와 1개의 통제과제를 실시하였다. 또한 시선이해와 마음이론이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마음의 표상적 이해를 측정하는데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틀린 믿음과 외양-실제구분 과제를 함께 실시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시선의 이해는 표상이 발달하는 3세와 4세 사이에 발달하며, 틀린 믿음과 외양-실제구분과 비슷한 시기에 발달적 변화를 보였다. 시선의 이해는 틀린 믿음과 외양-실제구분 과제 둘 다와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는데, 이 결과는 시선의 이해가 마음이론의 일부로 발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o, Jai Sun photo

Koo, Jai Sun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