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시선이해 발달과 마음이론과의 관계Children's understanding of gaze-direction and its relation with theory of mind
- Authors
- 김경미; 김혜리; 정명숙; 양혜영; 구재선; 차재연
- Issue Date
- Jun-2007
- Publisher
-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발달심리학회
- Keywords
- 시선이해; 마음의 표상적 이해; 마음이론; 틀린 믿음; gaze-direction; representational understanding of mind; theory of mind; false-belief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20, no.2, pp 1 - 16
- Pages
- 16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Volume
- 20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888
- ISSN
- 1229-0718
- Abstract
- 본 연구는 아동의 시선이해의 발달을 살펴보고 시선이해와 마음이론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특히 시선이해연구에서는 아동이 시선을 외부세계를 표상하는 내적 마음 상태와 관련시켜 이해하는지 알아보았다. 3세, 4세, 5세, 7세 아동 각각 20명씩 총 8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시선의 표상적 이해를 측정하기 위해 4종류의 시선응시과제와 1개의 통제과제를 실시하였다. 또한 시선이해와 마음이론이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마음의 표상적 이해를 측정하는데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틀린 믿음과 외양-실제구분 과제를 함께 실시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시선의 이해는 표상이 발달하는 3세와 4세 사이에 발달하며, 틀린 믿음과 외양-실제구분과 비슷한 시기에 발달적 변화를 보였다. 시선의 이해는 틀린 믿음과 외양-실제구분 과제 둘 다와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는데, 이 결과는 시선의 이해가 마음이론의 일부로 발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