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What Makes a Loyal Consumer? The Role of Intangible Corporate Assets on Consumer Loyalty in Korea고객 충성도에 대한 기업 자산의 역할: 조직-공중 관계성과 평판을 중심으로

Authors
성민정황장선
Issue Date
Sep-2019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Relationship; Reputation; Corporate Image; Involvement; Loyalty; 조직-공중 관계성; 평판; 기업 이미지; 관여도; 충성도
Citation
광고연구, no.122, pp 134 - 166
Pages
33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122
Start Page
134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954
DOI
10.16914/ar.2019.122.134
ISSN
1227-8181
Abstract
본 연구는 PR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 온 ‘조직-공중 관계성’과 ‘평판’이 소비자의기업에 대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기업 이미지와 조직에 대한 관여도가이들 변인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 및 조절 변인으로 검증되었다. 연구 결과, 행동 차원의 변인인 ‘조직-공중 관계성’과 또 다른 변인인 ‘평판’은 고객 충성도에 대한 유의미한 예측력을 보여 주었으며, 이들 간의 인과관계에 있어서 기업 이미지는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관계성과 평판이 이러한 주요 커뮤니케이션 결과 지표에 대한 영향을 폭넓게 설명해 주는 틀을 제공하였다는 면에서 이론적 기여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더불어 서로 다른 수준의 관여도 집단에 따른 개별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한 결과, 소비자 관여도가 이들 간의 인과관계에 대해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g, Min Jung photo

Sung, Min Jung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