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호기심, 과학과정기술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the Science Education Program based on Outdoor Play for Young Children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Curiosity and Scientific Process Skills

Authors
고선아조형숙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science education based on outdoor play for young children; creativity; curiosity; scientific process skills;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창의성; 호기심; 과학과정기술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9, no.6, pp 447 - 469
Pages
23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9
Number
6
Start Page
447
End Page
4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028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호기심, 과학과정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유치원 2곳의 만 5세 유아 46명(실험집단 23명, 비교집단 23명)을 대상으로 14주에 걸쳐 연구를 실시하였다. ‘창의성’, ‘호기심’, ‘과학과정기술’ 검사 도구들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공변량 분석을 통해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 유아들의 창의성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 유아의 호기심 총점이 비교집단 유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호기심의 하위 검사 중 미지선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험집단 유아들의 과학과정기술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호기심, 과학과정기술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로, 본 프로그램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해 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