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대학 입문경험에 관한 연구Meaning of Induction Experienc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reshmen at the College

Authors
류혜숙조형숙
Issue Date
Jun-2008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Education freshmen; Induction Experience; 유아교육과 신입생; 대학 입문경험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3, no.3, pp 249 - 276
Pages
28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249
End Page
2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034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 신입생이 대학에 입문하여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7년 3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총 8개월 동안 A대학의 유아교육과 신입생 6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내러티브 접근을 기초로 하여 저널쓰기와 심층면담, 토론수업, 채팅 등으로 진행되었으며, 자료는 저널과 토론수업과 채팅의 전사본, 연구 참여자들의 레포트나 자기소개서 등의 각종 문서, 그리고 연구자 저널 등이다. 이러한 연구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여러 번 반복하여 읽으면서 핵심어를 적은 후, 의미가 있는 주제를 분류하고 사례를 추출하는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 신입생들은 대학에 입문하여 대학생활과 관련하여 대학생으로서 드라마와 다른 현실인식과 벅찬 자유를 누리게 되며, 대학수업과 관련하여 적은 과목과 긴 수업, 다양한 강사와 수업방식, 논술형 시험 등에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 등을 겪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육과 신입생들은 대학에 입문하여 유아교육과 생활과 관련하여 학과 분위기에서는 여대 같은 곳, 다양한 학생이 공존하는 곳으로 경험하며, 전공의 이해와 관련하여 다방면의 교육과 실천적 지식을 위한 수업을 경험하면서 적응해 가고 있었다. 또한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친구와 선배, 그리고 교수와의 관계를 통해서 어려움을 겪으며 적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