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유아 교원의 지위현황과 과제The Profiles and Reform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 Status.

Authors
조형숙박찬옥김정미
Issue Date
Jun-2004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Teacher;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 status; early childhood educaiton policy; work environment; 영유아교사; 교사의 지위; 유아교육정책; 근무환경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8, no.2, pp 205 - 227
Pages
23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205
End Page
2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040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영유아교원의 지위현황을 법적,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검토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법적 지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신분, 근무조건, 복지 등에 관한 규정을 제시하고 있는 관련법 조항을 분석하였으며, 지위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최근에 이루어진 영유아교원의 근무실태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영유아교원의 법적 지위는 교원으로서의 신분과 권리가 다른 교사들에 비해 명확하게 보장되어 있지 않았으며, 근무실태에 비추어볼때,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영유아교원관련 특별법 제정등의 법률적 대안제시와 영유아교육관련 정책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