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효능감Early Childhood Teachers' Self-Efficacy in Teaching Science

Authors
조형숙
Issue Date
Dec-1998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18, no.2, pp 283 - 301
Pages
19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283
End Page
3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049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신념(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정도와 이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변인을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결과, 연구대상 유아교사 들은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신념이 긍정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기효능감의 신념을 유의미하게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은 교사양성과정에서의 과학교육방법수업을 통한 교육과 과학에 대한 개인적 흥미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의 신념을 구성하는 두개 하위요인 가운데, 과학교수의 결과에 대한 기대 신념을 예측해 주는 변인은 교사경력, 과학 교육 방법론의 수강, 과학에 대한 흥미 등이었다. 그리고 또 다른 하위요인인 개인적 과학교수 능력에 대한 신념요인을 예측해 주는 변인은 과학교육 방법론의 수강, 과학지식에 대한 교육배경, 과학에 대한 흥미 등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