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스키지도자 자격 양성 과정의 한계와 대안 탐색Exploring limitations and its alternatives of ski instructor education system in Korea
- Authors
- 양우영; 유정애
- Issue Date
- Aug-2019
- Publisher
- 한국체육교육학회
- Keywords
- ski; ski instructor education; sport instructor certificate; ski instructor education program; 스키; 스포츠 지도자 교육; 스포츠 지도자 자격; 스키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 Citation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24, no.2, pp 61 - 72
- Pages
- 12
- Journal Title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Volume
- 24
- Number
- 2
- Start Page
- 61
- End Page
- 7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099
- ISSN
- 1229-9685
- Abstract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스키지도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현행 스키지도자 자격제도의 한계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스키지도자 자격 양성과정의 대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존하는 우 리나라 스키지도자격유형 중에 가장 권위가 높은 대한스키지도자연맹 주관 스키지도자자격과정을 연구대상으 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연구방법은 스키지도자 자격제도 문서 분석 및 스키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심층면담이었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스키지도자 자격 양성과정의의 한계점으로 ‘레벨 1’은 교수법 이론 수업 및 평가 전무, 만 6세 이상 응시 자격 부여가 한계점으로 나타났다. ‘레벨 2’는 형식적인 이론교육 및 평가 내 용, 지도자 배출 후 재교육 부재, 이론교육 소홀 등이 한계점으로 발견되었다. ‘레벨 3’은 이론 연수 시간 전무, 지도자 배출 후 재교육 부재, ‘레벨 3’ 검정 실기 평가를 기술선수권대회 성적으로 대체 등이 한계점으로 확인 되었다. 이와 같은 한계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스키지도자 자격 양성과정의 대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레벨 1’ 의 경우 응시 자격 만 18세 이상으로 상향 조정, 기초 이론교육의 의무화 추진, 구술평가 도입을 제안하였다. ‘레벨 2’의 개선방안으로는 구체적인 이론교육 및 평가 구성, 재교육 과정 개발 및 시행, 이론교육 내실화 강화 등이 제시되었다. ‘레벨 3’의 개선방안으로는 이론연수 확보, 재교육 과정 개발 및 시행, 기술선수권대회와 ‘레 벨 3’검정 평가의 이원화 등이 제안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스키 지도자의 전문성을 보다 강화하기 위하 여 스키지도자 최고 단계로서 ‘레벨 4’의 신설을 제안하였다. 레벨 4의 교육 내용은 크게 스키지도영역과 관리 영역으로 구분하고, 스키지도영역의 경우 코칭 리터러시와 코칭 설계로 세분화하며, 관리영역의 경우 대인관 리와 안전관리로 구분하여 각 직무역량에 따라 총 50시간의 세부역량 교육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레벨 4의 스키지도자 자격부여를 위한 평가 방법은 실기평가, 지필평가, 토론평가, 설상 스키지도평가 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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