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초등 연계 교육을 위한 1학년 교실 공간 구성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실태Teachers' Perceptions and the Actual Status of Classroom Environments for First Graders

Authors
김창복김민진
Issue Date
Oct-2006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교실 환경; classroom environments;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 continuity from kindergarten to first grade; 흥미영역; learning centers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1, no.5, pp 123 - 145
Pages
23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1
Number
5
Start Page
123
End Page
14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125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학년 교실 공간을 연계교육의 측면에서 유치원과 유사하게 조성할 필요성을 초등학교 교사들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 지와 실제로 유사하게 조성하고 있는 지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1학년 교사 138명을 설문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조사 대상 교사의 약 65%의 1학년 교사가 유치원과 유사한 교실 환경을 조성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로 유치원과 유사하게 조성하고 있다는 교사는 10% 미만에 그쳤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유치원과 유사한 교실 구성을 어렵게 하는 가장 주된 원인으로 좁은 교실 공간을 지적하였다. 또한 좁은 교실 공간 이외에도 흥미영역별 교구 준비의 번거로움, 카펫의 위생적 관리에 대한 부담, 놀잇감을 가지고 놀 때 유발되는 소란스러움 등으로 인해서 유치원과 유사한 교실 환경이 어렵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행정적인 지원과 더불어 공간 밀도기 높은 다인수 교실에서 아동들에게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는데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 교수법 등 유아의 발달 특성에 알맞은 다양한 교수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높일 수 있는 교사교육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in photo

Kim, Min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