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에서의 읽기ㆍ쓰기 지도 내용의 실태와 선정 요인The Realities of Reading and Writing Instruction in Kindergarten, and Factors Influencing the Curricular Goal Setting Process

Authors
김창복김민진
Issue Date
Apr-2006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1, no.2, pp 279 - 304
Pages
26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1
Number
2
Start Page
279
End Page
3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126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 교실 현장의 읽기ㆍ쓰기 지도 내용 실태 및 선정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경기지역 유치원 교사 14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와 인터뷰를 실시하여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읽기ㆍ쓰기 지도 내용을 알아본 결과 대부분의 유치원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범위를 넘어서서 지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지도 내용 선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알아 본 결과 읽기 쓰기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와 기대, 읽기ㆍ쓰기에 대한 유아의 관심, 읽기, 쓰기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신념이 유의미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치원의 유형(공립, 사립), 유 초등 연계 연수의 경험,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의 정도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에 근거한 유치원 언어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in photo

Kim, Min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