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체육과 평가 운영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인식 분석Parents arid Students' Perceptions of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Evaluation
- Authors
- 유정애
- Issue Date
- Jun-2005
- Publisher
-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 Keywords
- physical education evaluation; parents; secondary students; perceptions
- Citation
-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v.7, no.1, pp 15 - 31
- Pages
- 17
- Journal Title
-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 Volume
- 7
- Number
- 1
- Start Page
- 15
- End Page
- 3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174
- ISSN
- 1229-4225
- Abstract
- 최근 중등학교 체육과 평가 운영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체육과 평가의 질적 개선 요구가 동시에 높아짐에 따라 체육과 평가 개선 노력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이 그 동안 수행하여 왔다. 그러나 교육의 수요자인 학부모와 학생이 중등학교 체육과 평가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고 어떤 부분에 대해 불만과 개선 요구가 있는지에 대한 분석 작업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는 차기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에 앞서 체육 평가의 질 개선을 위해 중등학교 체육과 평가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전국의 중등학교 학부모와 학생 각각 1,100명씩 총 2,200명이 설문 조사에 참여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은 체육과 평가 계획에 대한 안내를 받은 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체육과 평가 영역별 점수 비중과 실기 평가 내용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기 평가 결과 또는 점수에 대해 큰 불만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일부의 학부모와 학생들은 운동기능중심의 평가, 결과중심의 평가, 높은 실기 평가 기준, 일관성없는 평가 기준 적용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 개선을 위해 체육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해 체육과 평가 연수 기회 확대와 교원 양성 기관에서의 체육과 평가 강좌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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