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체육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과정 및 내용 이해Understanding the Developing Process of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at the Secondary Physical Educator Level

Authors
유정애
Issue Date
Apr-2005
Publisher
한국스포츠교육학회
Citation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12, no.1, pp 31 - 56
Pages
26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31
End Page
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175
ISSN
1226-0630
Abstract
그 동안 우리나라 교사의 역할은 주로 `교육과정 실천자`에 국한되어 왔다. 교과 전문가 집단을 중심으로 국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을 그대로 수용하여 잘 실천에 옮기는 수동적인 모습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제7차 교육과정에 이르러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권한이 크게 부여되면서 각 학교에서는 자체적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동시에 각 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책무성과 전문성이 크게 요구 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본 글은 중등학교 체육 교사들이 국가수준의 체육과 교육과정을 개발해 나가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전국의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동시에 경기도와 전라남도 체육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과 교육과정 관련 문서를 내용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체육 교사수준에서 교육과정 개발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모습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개발 양상은 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이중성으로 집약되며, 구체적으로 적극성과 소극성, 획일성과 다양성, 가시성과 비가시성 측면으로 나타나고 있다. 향후 체육 교사들이 교육과정 실천자로서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체육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의 전문성에 대한 개발 노력이 요구되며, 동시에 이를 지원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eong Ae photo

You, Jeong Ae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