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양성평등 체육교육의 한계, 현실 및 도전Limitations, Realities and Challenge for Gender Equity in Physical Education

Authors
유정애김윤희
Issue Date
Dec-2002
Publisher
한국스포츠교육학회
Citation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9, no.2, pp 1 - 25
Pages
25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184
ISSN
1226-0630
Abstract
그 동안 양성평등 체육교육은 남녀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남성을 대립적인 관계에서 바라보는 성중립적인 교육에 치우쳐 왔다. 양성평등 체육교육의 주된 관심은 남성과 비교하여 여성도 동등한 체육교육을 제공받는데 있었다. 이제는 성에 민감한 교육을 병행하여 남성을 협력적인 관계로 바라보는 `진정한 양성평등 체육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의 학생들을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이분하여 바라 볼 것이 아니라, 그냥 `학생`들로 바라볼 수 있는 통합적 사고가 필요한 때이다. 한쪽의 성에 편향적으로 치우쳐 왔던 교육적 경험을 중립적으로 돌리는 일 뿐만 아니라, 양성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보다 적극적인 체육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본 글은 체육과에서 가지고 있는 양성평등교육의 한계들을 살펴보고, 체육교과서에 나타난 양성평등교육의 위치와 체육교사와 학생들이 경험하고 바라보는 관점을 조사하며,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한 양성평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등학교 체육교과서 분석, 설문조사, 수업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eong Ae photo

You, Jeong Ae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