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 교사의 유아 칭찬 특성 분석 연구Analysis of praise characteristics of kindergarten teachers' for children

Authors
권소연 (Kwon, So-Yeon)김민진황신해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칭찬; 칭찬 특성; 유치원 교사; praise; praise characteristics; kindergarten teacher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9, no.6, pp 401 - 420
Pages
20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9
Number
6
Start Page
401
End Page
4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240
DOI
10.18023/kjece.2019.39.6.017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이 유아에게 사용하는 칭찬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5명의 유치원 교사로부터 하루 일과에서 사용한 언어 중 칭찬을 분류한 후, 각 칭찬의 목적, 칭찬의 내용 그리고 칭찬의 방법(시점, 상황, 기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한 칭찬의 목적에 따라 칭찬의 내용별, 방법별로 차이가 있는지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칭찬의 목적은 ‘행동 강화를 위한 칭찬’, ‘격려를 위한 칭찬’, ‘친밀감을 위한 칭찬’의 순으로 나타났고, 칭찬의 내용은 ‘결과에 대한 칭찬’, ‘과정에 대한 칭찬’, ‘개인특성에 대한 칭찬’의 순으로 나타났다. 칭찬의 방법 중 시점은 ‘즉각적 칭찬’ ‘사전 칭찬’, ‘사후 칭찬’ 순으로, 상황은 ‘개인적 칭찬’, ‘공개적 칭찬’의 순으로, 기법은 ‘공감하기’, ‘구체적 설명하기’, ‘비교하기’, ‘보상하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칭찬의 목적에 따른 내용별, 방법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칭찬의 목적에 따라 칭찬의 방법 중 상황과 기법에 통계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밀감을 위한 칭찬’의 목적은 ‘개인적 칭찬’의 상황에서, ‘공감하기’ 기법 사용에 높은 빈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in photo

Kim, Min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