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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사용의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의 확장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Continuous Intention to Use of OTT Service Users: Focused on the Extension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uthors
이민규김원재송민호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OTT service; OTT user; technology acceptance model; continuous intention to use; perceived playfulness; OTT 서비스; OTT 이용자; 기술수용모델; 지속사용의도; 인지된 유희성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7, no.11, pp 537 - 546
Pages
10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7
Number
11
Start Page
537
End Page
5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245
DOI
10.14400/JDC.2019.17.11.537
ISSN
1738-1916
Abstract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의 확장을 통해 OTT 서비스 이용자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PSS 21.0 프로그램과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상관관계분석과 경로분석 등을 통해 주요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를 요약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OTT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OTT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용이성은 지속사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OTT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은 지속사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OTT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OTT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혁신성은 지속사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OTT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유희성은 지속사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OTT 서비스의 기술수용모델 확장과 OTT 서비스 수용을 이해할 수 있는 경로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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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Min Kyu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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