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목표지향성의 인지 및 정서 경로: 미래지향시간관과 향유신념Cognitive and Emotional Path of Learning Goal Orientation: Future Time Perspective and Savoring Belief

Authors
홍지웅황수정홍아정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learning goal orientation; future time perspective; savoring belief; cognitive flexibility; positive emotion; 학습목표지향성; 미래지향시간관; 향유신념; 인지적 유연성; 긍정정서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33, no.4, pp 707 - 730
Pages
24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33
Number
4
Start Page
707
End Page
7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444
DOI
10.17286/KJEP.2019.33.4.08
ISSN
1225-4290
Abstract
본 연구는 직장인의 학습목표지향성에 대한 인지 및 정서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 미래지향시간관과 향유신념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인지경로로 미래지향시간관은 개인의 학습 선호도를 높이는 동시에 인지적 유연성을 매개로 하여 학습목표지향성을 향상시킬 것이다. 정서경로는 향유신념이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를 강화하여 학습목표지향성을 높여줄 것이며, 그 과정에서 긍정정서의 매개효과를 예측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전국 단위 금융기업 사무직 근로자 381명의 응답을 활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지경로에 해당하는 미래지향시간관과 학습목표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은 완전매개효과를 보였고, 정서경로인 향유신념과 학습목표지향성 사이에서 긍정정서가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직장인의 학습목표지향성을 높일 수 있는 경로를 인지 및 정서 측면으로 접근하여 학습동기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을 제안하고 확인하였으며, 학습과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Ah Jeong photo

Hong, Ah Je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