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짝 하브루타 활동에서 나타난 만5세 유아 질문의 특성 및 유아의 인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형숙-
dc.contributor.author김수오-
dc.date.available2020-02-12T06:40:38Z-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44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짝 하브루타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만 5세 유아의 질문과 인식을 분석하였다. 짝 하브루타 활동을 자유로운 주제로 질문 만들기, 동물을 관찰 한 후 질문 만들기, 동화책을 활용하여 질문 만들기로 나누어 서울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2018년 3월 20일부터 2018년 4월 20일까지 총 6차시의 활동을 진행하였고, 유아들의 짝 하브루타 활동을 녹화하고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짝 하브루타 전체 활동에서 나타난 질문의 유형으로는 ‘왜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둘째, 질문의 내용으로는 ‘사람’과 ‘동물’이 가장 많았다. 셋째, 짝 하브루타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인식을 통해 유아는 대집단 활동과 짝 하브루타 활동을 서로 비교하며 짝과 함께 질문하는 것에 대해 즐거움을 느끼는 동시에 질문하는 것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에 적합한 하브루타 활동의 계획과 .유아가 자유롭게 질문을 나눌 수 있는 교육 환경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dc.format.extent2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짝 하브루타 활동에서 나타난 만5세 유아 질문의 특성 및 유아의 인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n Questions and Perceptions of 5-year-old Children in Partner Havruta Activity-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9.19.24.103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4, pp 1037 - 1056-
dc.identifier.kciidART00254810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056-
dc.citation.number24-
dc.citation.startPage1037-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9-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Havruta-
dc.subject.keywordAuthorQuestion-
dc.subject.keywordAuthorQuestion Type-
dc.subject.keywordAuthorQuestion Content-
dc.subject.keywordAuthorChildren Perception-
dc.subject.keywordAuthor하브루타-
dc.subject.keywordAuthor질문-
dc.subject.keywordAuthor질문 유형-
dc.subject.keywordAuthor질문 내용-
dc.subject.keywordAuthor유아 인식-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