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 하브루타 활동에서 나타난 만5세 유아 질문의 특성 및 유아의 인식Analysis on Questions and Perceptions of 5-year-old Children in Partner Havruta Activity
- Authors
- 조형숙; 김수오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Havruta; Question; Question Type; Question Content; Children Perception; 하브루타; 질문; 질문 유형; 질문 내용; 유아 인식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4, pp 1037 - 1056
- Pages
- 20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24
- Start Page
- 1037
- End Page
- 105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447
- DOI
- 10.22251/jlcci.2019.19.24.1037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짝 하브루타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만 5세 유아의 질문과 인식을 분석하였다. 짝 하브루타 활동을 자유로운 주제로 질문 만들기, 동물을 관찰 한 후 질문 만들기, 동화책을 활용하여 질문 만들기로 나누어 서울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2018년 3월 20일부터 2018년 4월 20일까지 총 6차시의 활동을 진행하였고, 유아들의 짝 하브루타 활동을 녹화하고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짝 하브루타 전체 활동에서 나타난 질문의 유형으로는 ‘왜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둘째, 질문의 내용으로는 ‘사람’과 ‘동물’이 가장 많았다. 셋째, 짝 하브루타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인식을 통해 유아는 대집단 활동과 짝 하브루타 활동을 서로 비교하며 짝과 함께 질문하는 것에 대해 즐거움을 느끼는 동시에 질문하는 것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에 적합한 하브루타 활동의 계획과 .유아가 자유롭게 질문을 나눌 수 있는 교육 환경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44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