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설문에서 거울 이미지를 활용한 불성실 응답 방지 방법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use of mirror-image as a preventive measure of careless responding in online survey research
- Authors
- 김우영; 이태헌; 장재윤
- Issue Date
- Dec-2020
- Publisher
- 한국심리학회
- Keywords
- 객관적 자기인식 이론; 거울; 불성실 응답; 온라인 설문; careless responding; mirror; objective self-awareness; online survey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일반, v.38, no.4, pp 669 - 698
- Pages
- 30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일반
- Volume
- 38
- Number
- 4
- Start Page
- 669
- End Page
- 69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450
- DOI
- 10.22257/kjp.2019.12.38.4.669
- ISSN
- 1229-067X
- Abstract
- 온라인 설문은 기존의 지필형 설문에 비해 실시의 편의성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이점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연구 장면뿐만 아니라, 고객 및 종업원 인식조사 등 실무 장면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온라인 설문에서, 낮은 비율의 불성실 응답으로도 데이터의 질과 분석 결과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및 불성실 응답의 탐지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에 비해, 불성실 응답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매우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들의 불성실 응답을 방지하기 위해 사회심리학의 객관적 자기 인식이론(objective self-awareness)을 적용하여 거울이미지를 배경으로 삽입하는 온라인 설문 화면 구성하였으며, 이는 매우 간단하지만 지금까지 시도되지 않았던 방법이다. 거울이미지의 불성실 응답 방지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경고지시문을 활용한 조건 및 일반적인 조사 지시문을 활용한 통제 조건과 비교하였다. 비교를 위해서 기존 불성실 응답 연구들에서 도출된 지표를 활용하였으며, 연구 결과, 경고 지시문 활용이나 일반적인 지시문을 활용한 통제조건에 비해 거울이미지를 삽입한 조건에서 불성실 응답이 감소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 제한점 및 추후 연구방향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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