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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운송 산업 고용형태와 직무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한국노동패널데이터자료를 활용하여Analysis of the Determinants of Employment Type and Job Satisfaction in the Logistics Industry using Korean Labor & Income Panel Study

Authors
오진호우수한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한국물류학회
Keywords
운송업; 한국노동패널; 패널데이터; 고용형태; 잠재성장모형; Transport Business; KLIPS; Panel Data; Employment Type; Latent Growth Model
Citation
물류학회지, v.29, no.6, pp 37 - 51
Pages
15
Journal Title
물류학회지
Volume
29
Number
6
Start Page
37
End Page
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485
DOI
10.17825/klr.2019.29.6.37
ISSN
1598-0111
Abstract
국내 물류산업의 성장과 함께 근로자들의 근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강도 높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물류산업 특성 상 국내 물류산업의 일자리 질과 근로환경이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국노동연구원에서는 국내 근로자 들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 동안 노동패널 설문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활용하여 국내 물류산업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현황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은 각 패널들의 개인적 특성, 근로 특성, 기업 특성, 직무만족도 설문 응답 요인들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분석은 세 가지 형태로 진행되며 첫 번째, 정규직⋅비정규직 고용형태를 구분 짓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두 번째, 정규 직⋅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세 번째,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 여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전반적인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비정규직의 근로환경 은 정규직에 비하여 낮은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성별, 연령, 노조가입여부, 임금 수준에 따라서 정규직⋅비정규직 여부가 결 정되고 직무만족도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성장모형 분석결과 시간이 지나더라도 정규직⋅비정규직 간 만족도 의 간극은 좁혀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을 통하여 정규직⋅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근로환경과 처우 개선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노사 간 협업과 상생을 통하여 기업들의 생산성 및 근로자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여나가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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