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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방향 탐색Exploring Curriculum Directions for Korean Sport Career Education

Authors
김우석유정애
Issue Date
Jan-2020
Publisher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Keywords
진로; 진로교육; 체육진로교육; 교육과정; Career; career education; sport career education; curriculum
Citation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v.8, no.1, pp 95 - 110
Pages
16
Journal Titl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95
End Page
1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672
DOI
10.24007/ajpess.2020.8.1.008
ISSN
1598-5679
Abstract
우리나라 체육 및 스포츠분야의 특수성을 반영한 체육진로교육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교육환경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 중․고등학교에 적합한 체육진로교육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의 방향성 부재는체육진로교육의 충실성과 확장성을 담보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체육진로교육의 교육과정 방향을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한국형 체육진로교육에 대한전문가들의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총 20명의 체육계열 대학교원, 체육교사, 체육진로전문가,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2~3회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형 체육진로교육의 내용, 운영, 그리고 평가에 관해 체육진로교육 관계자들은 다양한 인식과 요구를 하고 있었다. 먼저 체육진로교육의 내용에 대해서는 체육진로와 관련된 자기이해와 체육진로정보를 찾는 방법, 스스로 체육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내용으로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체육진로교육의 운영에 대해서는 운영의 연속성, 지역기관과의 연계 강화, 전문 인력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었다. 체육진로교육의 평가에 대해서는 ‘과정에 대한 평가’를 지향하는 관계자의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형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첫째, 현재 우리나라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이 매우 부족하므로, 체육진로교육 전문 인력 양성과정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한국형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성에 따라 시설을 달리 할 수 있고 지역기관과 연계하여 시설의 다양성을 확충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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