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체험 연계 유아명상교육 프로그램이 만 5세 유아의 자기조절력, 친사회성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the Meditati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Forest Experiences on Self-regulation, Prosociality and Nature-Friendly Attitudes of 5 Year olds
- Authors
- 임정희; 조형숙
- Issue Date
- Feb-2020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meditati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forest experiences for young children; self-regulation; prosociality; nature-friendly attitude; 숲 체험 연계 유아명상교육 프로그램; 자기조절력; 친사회성; 자연친화적 태도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4, no.1, pp 235 - 264
- Pages
- 30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235
- End Page
- 26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834
- DOI
- 10.32349/ECERR.2020.2.24.1.235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숲 체험 연계 유아명상교육 프로그램이 만 5세 유아의 자기조절력, 친사회성 및 자 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B유치원 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46명이다. 실험집단에는 12주간 총 24회에 걸쳐 숲 체험 연계 유아명상교 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은 동일 기간에 숲 체험활동을 적용하였다. 측정도구는 Kendall과 Wilcox(1979)의 자기조절력 도구, McGinnis와 Goldstein(1990)의 친사회성 행동검사, Musser와 Diamond(1999)의 자연친화적 태도검사이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 해서 t -test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자기조절력의 자기통제력, 충동성 감소, 주의집중력 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친사회성의 개인정서조절능력, 대인관계형성, 유치원적응능력 증진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셋째, 자연친화적 태도의 동 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 및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이를 통 해 숲 체험 연계 유아명상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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