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 위기 트렌드와 위기 커뮤니케이션 현황: 한국 기업의 최근 위기를 중심으로open accessThe Corporate Crisis Trend and Response Strategies Among Korea Companies

Authors
박소연성민정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위기; 위기관리; 위기 커뮤니케이션;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SCCT); 내용분석; crisis; crisis management;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SCCT); content analysis
Citation
홍보학연구, v.24, no.1, pp 1 - 32
Pages
32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837
DOI
10.15814/jpr.2020.24.1.1
ISSN
1229-2869
Abstract
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국내 기업의 위기관리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과거 10년 동안 발생한 기업 관련 위기의 유형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정보원을 분석하였다. 방법: 2005년부터 2015년까지 발생한 기업 관련 위기를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총 143건의 사례에 대해 SPSS를 활용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조직의 악행 유형이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불법 활동도 빈번하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조직의 책임성 수준과 관계없이 복구 전략을 사용하였으며, 예방 가능 군집의 위기 상황에서는 침묵 전략을 구사하는 경우도 많았다. 정보원으로는 기업명, 관계자, CEO의 순으로 활용되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기업들에 발생한 위기 및 해당 기업들의 위기관 현황을 보여 주며, 이론적 틀과 현실적 대응의 괴리, 그리고 보다 체계적인 위기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g, Min Jung photo

Sung, Min Jung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