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놀이 유형과 유아의 언어 · 사회적 · 정서능력과의 관계 분석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the Type of Child Play, Language Ability, Social Ability, and Emotional Ability

Authors
지성애임성혜김승희심재연
Issue Date
Jun-2010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types of child play; linguistic competence; social competence; emotional competence; 유아놀이 유형; 언어능력; 사회적능력; 정서능력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28, no.2, pp 135 - 159
Pages
25
Journal Title
한국교육문제연구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135
End Page
1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043
ISSN
1598-8317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 놀이유형과 놀이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와 유아 교육현장에서 놀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놀이지도 방안 모색에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만 4, 5세 유아 105명이었으며, ‘유아놀이 유형검사’, ‘KEDI-WISC의 언어성검사’, ‘VSMSC, 그리고 ’정서능력검사‘ 도구를 통해 유아의 언어능력, 사회적능력, 정서능력을 검사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Pearson r과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유아 놀이유형과 제반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체 놀이 유형과 언어  사회적  정서능력은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유아놀이 유형을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은 사회적능력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