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과 표준 문법The Standard Korean Grammar in Teaching Korean as Foreign Language.
- Authors
- 양명희
- Issue Date
- Feb-2020
- Publisher
- 한국어학회
- Keywords
- educational grammar; colloquial grammar; standard grammar; Korean teacher’s attitude; Korean Grammar Education; Standard Korean Grammar; 교육 문법; 구어 문법; 표준 문법; 한국어 교사의 태도; 한국어 문법 교육; 한국어 표준 문법
- Citation
- 한국어학, v.86, pp 33 - 60
- Pages
- 28
- Journal Title
- 한국어학
- Volume
- 86
- Start Page
- 33
- End Page
- 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265
- DOI
- 10.20405/kl.2020.02.86.33
- ISSN
- 1226-9123
- Abstract
- 이 글은 한국어교육 표준 문법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그 내용과 범위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한국어교육 표준 문법은 준거가 되는 문법인 동시에 일반적이고 평균적인 즉, 실제 사용되는 한국어의 양상을 설명하는 문법을 뜻한다. 이에 따라 한국어교육 표준 문법은 정확성뿐 아니라 실제성과 교육 유용성을 갖추어야 한다. 한국어교육 표준 문법은 한국어교사들에게 지침이 되는 교육 문법으로 기능하기 위해 이론과 실제가 분리되지 않고 상호 연관되도록 구성되어야 하며, 발음부터 담화까지 영역별로 구성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한국어교사들의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구어 문법에 대한 연구와 어휘, 문법의 의미적, 화용적 정보에 대한 연구가 더욱 다양해져야 함을 강조하였다. 정형문 중심의 문법은 교육 문법으로 기능하기에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사용에 기반한 구어 문법이 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