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리뷰의 텍스트 분석을 통한 Kano 모델 품질속성 판별 기법Identifying Kano Model Quality Attributes based on Text Analysis of Online Reviews

Authors
윤민지서용원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한국생산관리학회
Keywords
online review; text analysis; Kano model; quality attribute; hotel service quality; 온라인리뷰; 텍스트분석; Kano 모델; 품질속성; 호텔서비스품질
Citation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31, no.1, pp 95 - 109
Pages
15
Journal Title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olume
31
Number
1
Start Page
95
End Page
1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277
DOI
10.21131/kopoms.31.1.202002.95
ISSN
1229-831X
Abstract
Kano 모델은 제품 및 서비스의 종합적 만족도를 관리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최근 고객이 인지하는 품질 만족도를 이해함에 있어 온라인 리뷰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온라인 리뷰와 고객 평점의 관계로부터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속성을 파악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일관된 기준의 고객 평점이 존재하지 않는 많은 온라인 리뷰에서는 평점 기반의 방법이 적용되기 어렵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객 평점에 의존하지 않고 온라인 리뷰에서 텍스트 분석을 통해 Kano 모델의 품질속성을 판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호텔 예약 사이트를 대상으로 온라인 리뷰 데이터를 수집하여 형태소 분석을 통해 호텔의 주요 서비스 속성을 추출한 후, 속성어 사전을 구축하고 속성어의 긍정 및 부정 도출 빈도를 기반으로 극성을 파악하여 최종적으로 Kano 모델 품질속성을 판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실제 Kano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하여 비교적 높은 일치도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Yong Won photo

Seo, Yong Won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