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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기반 한국어의 한자 어휘교육 콘텐츠 연구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유의어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Mobile-based Korean Chinese characters Vocabulary Education ―Focusing on Synonyms of Korean and Vietnamese―

Authors
신현규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한국문화융합학회
Keywords
모바일; 한자; 어휘교육; 베트남어; 유의어; Mobile; Chinese Characters; Vocabulary Education; Vietnamese; Thesaurus
Citation
문화와 융합, v.42, no.2, pp 185 - 202
Pages
18
Journal Title
문화와 융합
Volume
42
Number
2
Start Page
185
End Page
2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290
ISSN
1225-0422
Abstract
이 연구는 비정규교과로서 한국어 교육에 베트남 출신 학습자의 어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모바일 기반의 한국어 학습 콘텐츠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어휘교육은 다른 언어 기술을 익히는 데 그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모바일 기반 어휘 학습(Mobile Assisted Vocabulary Learning)’ 분야는 한국어 한자 어휘교육에서 필수적인 과정이 될 것으로 주목된다. ‘비정규과정의 한국어 교육’은 적절한 대상이라고 여겨진다. 따라서 논의의 목표는 한국어의 한자어휘를 자기 주도적 학습 방안으로 ‘모바일 기반 한국어의 한자 어휘교육 콘텐츠’를 제시하는 데에 있다. 한자어에 그 근원을 두고 있는 단어의 설명은 베트남어에도 같은 혹은 비슷한 발음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한자어와 모국어 그리고 한국어를 연계하여 교육하며 주로 예문 제시, 모국어와 대응, 유의어와 반의어 연습, 문장 완성, 문장 만들기, 어휘 게임 등 방법 등을 통해 교육해야 한다. 유의어 교육에서 결합 관계를 활용해서 유의어 간의 결합 차이를 베트남 학습자에게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유의어 간의 의미 차이만 안다고 해서 모든 상황에서 적절한 어휘를 골라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일상생활에서 유의어 두 어휘만 나타나서 구별해야 할 상황은 드물기 때문이다. 주로 제시된 문장이나 구절 안에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유의어의 결합 정보를 제공하면 베트남 학습자들에게 유의어를 교육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래 한자 학습은 반복 학습과 연상 학습이기에 모바일 기기의 간편한 휴대성과 편의성을 활용하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모바일 기기의 장점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지, 영상, 게임 등을 응용해서 다양한 활용도 가능하다. 모바일의 기능성 게임은 한자 학습에 흥미를 이끌어 학습 대상을 아동부터 대학생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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