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아이돌그룹 TFBOYS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a Chinese Idol Group ‘TFBOYS’
- Authors
- 남진영; 양옥빈; 임성준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현대중국학회
- Keywords
- Chinese Idol Industry; TFBOYS; Idol Training System; New Media; Fandom; 중국 아이돌 시장; TFBOYS; 아이돌 양성시스템; 뉴미디어; 팬덤
- Citation
- 현대중국연구, v.21, no.3, pp 287 - 348
- Pages
- 62
- Journal Title
- 현대중국연구
- Volume
- 21
- Number
- 3
- Start Page
- 287
- End Page
- 3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352
- DOI
- 10.35820/JMCS.21.3.9
- ISSN
- 1598-821X
- Abstract
- 본 연구는 중국에서 최초이자 사실상 유일하게 성공한 대륙 아이돌그룹이라 할 수 있는 TFBOYS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아이돌시장에서 앞서 나간 한국 및 일본의 아이돌 양성시스템의 특징을 분석하고 TFBOYS 제작에 활용된 요소들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또한 뉴미디어발전 및 팬덤활동에 따른 중국 아이돌 시장을 분석하고 이들이 TFBOYS 의 성공에 어떤 기회를 제공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TFBOYS의성공을 이끈 세부 전략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TFBOYS는 한국 및 일본의 아이돌 양성시스템의 많은 부분을 선택적으로 차용했을 뿐만 아니라뉴미디어에 대한 적절한 활용과 현지화 전략을 통해 성공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중국 아이돌 시장에서 처음으로 성공한 대륙 아이돌 그룹인 TFBOYS에 대한 심층연구로써 중국은 물론 해외의 연예기획사와 대중음악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