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아이돌그룹 TFBOYS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a Chinese Idol Group ‘TFBOYS’

Authors
남진영양옥빈임성준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현대중국학회
Keywords
Chinese Idol Industry; TFBOYS; Idol Training System; New Media; Fandom; 중국 아이돌 시장; TFBOYS; 아이돌 양성시스템; 뉴미디어; 팬덤
Citation
현대중국연구, v.21, no.3, pp 287 - 348
Pages
62
Journal Title
현대중국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287
End Page
3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352
DOI
10.35820/JMCS.21.3.9
ISSN
1598-821X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에서 최초이자 사실상 유일하게 성공한 대륙 아이돌그룹이라 할 수 있는 TFBOYS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아이돌시장에서 앞서 나간 한국 및 일본의 아이돌 양성시스템의 특징을 분석하고 TFBOYS 제작에 활용된 요소들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또한 뉴미디어발전 및 팬덤활동에 따른 중국 아이돌 시장을 분석하고 이들이 TFBOYS 의 성공에 어떤 기회를 제공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TFBOYS의성공을 이끈 세부 전략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TFBOYS는 한국 및 일본의 아이돌 양성시스템의 많은 부분을 선택적으로 차용했을 뿐만 아니라뉴미디어에 대한 적절한 활용과 현지화 전략을 통해 성공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중국 아이돌 시장에서 처음으로 성공한 대륙 아이돌 그룹인 TFBOYS에 대한 심층연구로써 중국은 물론 해외의 연예기획사와 대중음악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m, Seong Joon photo

Lim, Seong Joon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