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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어린이집 동료 보육교사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연구: ABC-X Model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Stress among the Teachers Working at the Workplace Child Care Centers: An Application of the ABC-X Model

Authors
신수연어성연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동료 교사; 스트레스; ABC-X Model; 보육교사; Co-Working Teacher; Stress; ABCX Model; Workplace Child Care Center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6, no.4, pp 257 - 288
Pages
32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257
End Page
2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373
DOI
10.22155/JFECE.26.4.257.288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동료 보육교사 간 관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증진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현재 혹은 직전년도에 팀티칭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경력 3년 이상의 어린이집 교사 5명을 대상으로 각 3~4회의 개별 인터뷰가 실시되었고 전사된 자료는 Hill의 ABC-X Model의 주요 개념들을 핵심코드로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보육교사의 역할인지 및 기대의 다름으로 인한 갈등과 이로 인한 스트레스는 팀티칭을 시행하는 어린이집의 경우 구조적으로 내재한 스트레스 원(A)이였다. 개인의 자원(B) 그리고 인식(C)에 따라 대처 인식도 다르게 작동하고 있었는데, 동료 보육교사를 협력해야 하는 공적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스트레스에 대한 적극적 대처보다는 최악의 상황을 회피하려는 소극적 대처가 사용되었다. 반면 영ㆍ유아 보호와 인권에 대한 갈등 발생 시, 보육교사들은 경쟁적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들의 인식과 자원 활용의 역동적 과정을 거쳐 관계의 개선 혹은 자기 계발의 순 적응을 보이는 사례들도 있었지만, 학급 운영의 혼란, 소통의 단절, 선임 보육교사 무시, 심리적 소진 그리고 이직 희망 등의 부적응으로 나타나 적응 전략의 적용 결과가 새로운 스트레스 원(A)으로 작용함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항시적으로 존재할 수밖에 없는 동료 보육교사와의 관계상에 발생하는 스트레스의 건강한 해소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지원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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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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