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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체육교사의 검도수업 수행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A narrative inquiry on the experience of performing kendo classes of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teachers

Authors
윤현수한정규장유진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한국체육교육학회
Keywords
검도수업; 무도; 중학교 체육교사; 내러티브 탐구; 예; 화풀이; 복식; kendo lesson; martial arts; physical education teacher of middle school; narrative inquiry civility; taking anger out; costume
Citation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24, no.3, pp 69 - 83
Pages
15
Journal Title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69
End Page
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374
DOI
10.15831/JKSSPE.2019.24.3.69
ISSN
1229-9685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체육교사가 투기도전 스포츠 중 검도수업을 실천해 가는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기술하고그 수업 과정에서 드러나는 교육적 함의를 다시 이야기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도권의 ‘K’중학교에 근무하는 체육교사가 2019년 3월 초부터 5월 말까지 실시했던 검도수업 개선에 관한 이야기이다. 연구참여자는 유목적 표집법 중 결정적 사례 표집에 따라 선정하였다. 검도라는 학교체육에서 다루기 힘든 투기도전 스포츠를 수행한한 명의 중학교 체육교사가 연구참여자로 결정되었다. 자료는 연구참여자와의 면담, 수업 동영상 관찰, 관련문서를 중심으로 수집되었다. 자료 분석은 Clandinin & Connelly(2000)의 넓게 바라보기, 깊이 바라보기, 이야기하기, 다시 이야기하기 단계에 맞추어 실시하였다. 연구참여자는 검도수업 준비를 위해 검도수업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설정하였고, 검도수업 커리큘럼 구성과 교구를 준비하였다. 실제 검도수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검도의 절차와 예식을 지도하였고 직접교수 모형과 상호학습 스타일의 혼용하였으며, 학습자 관리와 루틴을확보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에 대한 이해의 폭이 깊어졌다. 검도수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얻은 성찰에서블록타임 수업시간 확보가 필요하다고 하였고, 무도 컨설팅 전문가 확보도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와 함께 다양한 검도수업 교구 확보를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이야기를 다시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첫째, ‘검도 예식’으로 학생들에게 ‘예’를 체험하게 했다는 교육적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둘째, ‘검도 타격’에서 학생들의 ‘화풀이 본능’을 발견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검도 복식’으로 학생들의 ‘체화된 인지’를 이해하였다는 중요한 의미를 탐색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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