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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자유학기제도를 통한 산업보안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of the Industry Security Career Education through the Middle School Free Semester

Authors
신민지이창무
Issue Date
Jun-2019
Publisher
한국경호경비학회
Keywords
산업보안; 보안교육; 자유학기제; 진로교육; 진로체험 활동; Industrial Security; Security Education; Free Semester System; Career Education; Career Experience Activities
Citation
시큐리티연구, no.59, pp 133 - 160
Pages
28
Journal Title
시큐리티연구
Number
59
Start Page
133
End Page
1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449
DOI
10.36623/kssa.2019.59.6
ISSN
2671-4299
Abstract
2013년 시범적으로 도입된 자유학기제는 2016년도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전면 실행되었다. 중학교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의 꿈과 진로탐색을 목적으로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교과목 활동과 자유학기 활동으로 구분되어 진행된다. 자유학기 활동 중 교과목과 연결된 다양한 직업군의 활동이 논의 되고 있지만 중학교 산업보안 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교육부 지원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진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진로사이트에서는 진로와 학과 분야 모두에서 산업보안에 대한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현재 교육부가 운영하는 진로체험망에서 산업보안 키워드 분석을 통하여 진로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산업보안 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추진전략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한 산업보안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진로전산망을 통한 산업보안 분야 활성화, 산업보안 교육 프로그램 개발, 산업보안 전문 강사 양성 및 배치, 그리고 산업보안 진로체험 지원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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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Industrial Securit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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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Chang Moo
경영경제대학 (산업보안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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