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K-Pop 아이돌의 전략 분석: EXO, 트와이스, 방탄소년단을 중심으로The Third-Generation K-Pop Idols‘ Strategies: Focused on ‘EXO’, ‘TWICE’ and ‘BTS’
- Authors
- 최서원; 임성준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 Keywords
- Korean Wave; Hallyu; K-POP; Idol; Third generation; EXO; TWICE; BTS; K-Pop; 3세대 아이돌; 한류; 엑소(EXO); 트와이스(TWICE); 방탄소년단(BTS)
- Citation
- 산업혁신연구, v.35, no.4, pp 57 - 93
- Pages
- 37
- Journal Title
- 산업혁신연구
- Volume
- 35
- Number
- 4
- Start Page
- 57
- End Page
- 9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822
- DOI
- 10.22793/indinn.2019.35.4.003
- ISSN
- 2005-2936
- Abstract
- 현재 K-Pop은 SNS를 기반으로 전세계에 영향력을 확대시키며 한류 대표 콘텐츠로 자리매김하였다. K-Pop의 불모지로 인식되던 미국시장에서 BTS 신드롬이 일어났으며, 한류에 대해 경계 분위기가 상존하던 일본에서도 기존과는 다른 분위기의 K-Pop 열풍이 감지되고 있다. 이러한 K-Pop 열풍의 중심에는 3세대 아이돌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의 세대별 아이돌 가수의특성과 변천사를 고찰하고, 특히 2세대 아이돌의 침체와 SNS의 일반화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K-Pop의 발전흐름 속에서 새로이 부상(浮上)하고 있는 3세대 아이돌에 집중하며 이들의 전략적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3세대를 대표하는 아이돌그룹으로 EXO, 트와이스, 방탄소년단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들의 전략을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별성을 탐구하였다. 3세대 아이돌의 특징을 바탕으로 EXO, 트와이스, 방탄소년단의 전략을 분석한 결과, 이들이 ‘글로벌 현지화 전략', '데뷔 전 사전 마케팅', '국내외 동시성장 전략’, ‘스토리텔링 전략’ 을 SNS를 기반으로 실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전 1 2세대 아이돌의 전략에 관한 논의와견주어 볼 때, 이들의 전략은 보다 진화된 전략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세 그룹의 전략에서는 대체적인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지만 동시에 각 그룹만의 차별화 된 특징도 존재했다. 이는K-Pop이 과거 비난받았던 무분별한 자기복제에 따른 콘텐츠의 획일화의 문제를 뛰어넘어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하며 지속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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